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연 1.2%, 최대 1억원 국가가 지원합니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12-16
반응형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은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제도로, 전세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전세금 등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꿀같은 제도입니다. 특히, 만 19세부터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이고,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이 제도의 장점은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낮다는 점인데요, 금리가 1.2% 수준이기 때문에 굉장히 꿀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집값 상승률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강력한 규제 정책을 발표하지만 오히려 집 값은 더 큰 폭으로 상승해버렸고, 무주택자들은 내 집 마련하기 더욱 어려워져 버렸습니다. 국가가 국민들, 특히 청년층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청년전세대출입니다.

 

이 제도는 특히 최근 고금리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무턱대고 전세대출을 하기보다, 이 제도를 먼저 이용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대출금리

1년 이자, 즉 금리 연 1.2% 수준으로, 최근 금리를 생각하면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대출한도

최대 1억 원 이내입니다.

 

대출기간

최초 2년이며,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 이용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조건

위에서 보는 것처럼, 상당히 대출의 내용이 만족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까요?

 

대출대상

부부 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외벌이 3500만 원 이하, 순자산 3억 25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가 대상입니다.

 

재직기업 종류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사람이 대상입니다.

 

나이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 대상이며,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합니다. 맥시멈 만 39세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신용도

신청인이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특히,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금융질서 문란 정보, 공공기록정보, 신용회복 지원 등 등록정보가 있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며 대출취급기관 내규로 대출 제한하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대상 주택

임차 전용면적

임차 전용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이 되어야 합니다. 큰 집에 대해서는 대출을 해 주지 않아요.

 

임차보증금

보증금 2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서 대출을 실행합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서류

 

본인 등을 위한 서류

본인 확인 서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에 하나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대상자 확인

본인 확인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필요합니다. 특히, 배우자의 소득확인이 필요하므로 그렇습니다.

 

합가 기간 등 확인이 필요한 경우

주민등록등본 필요

 

단독세대 주거나 배우자 분리된 세대인 경우

가족관계 증명원

 

배우자가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 동포인 경우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 이 필요합니다.

 

결혼이 예정된 경우

예식장 계약서나 청첩장이 필요합니다.

 

재직 및 사업 영위 확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의 경우, 필요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사업소득인 경우,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위 방법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의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소득확인

가장 먼저 말씀드린 대로, 소득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인 경우

세무서에서 발급한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급여내역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등 자신의 소득을 입증할 수 있는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사업소득인 경우

세무서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사업소득 원천징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성 등 자신에게 맞는 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연금소득자의 경우

연금소득자는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 기관의 증명서, 혹은 연금수령액이 표시되지 않으신다면 연금수령 통장 사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기타 소득자의 경우

기타 소득자는 홈텍스에서 발급받은 소득금액 증명원을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주택 관련 서류

내가 들어가려는 주택이 요건에 맞는지 확인이 필요하겠죠?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 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도록 합니다.

 

중소기업 재직확인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중소기업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재직 회사 사업자 등록증, 주 업종코드 확인서, 고용보험자격 이력 내역서나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청년창업자의 경우,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 지원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연장

이미 이 제도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최대한 연장을 하고 싶으실 겁니다. 그만큼 꿀이라는 거 아닐까요? 연장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시죠.

 

기한연장 대상

 

이미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전입 및 거주하고 있는 자, 또는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또는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이어야 기한연장 대상입니다.

 

유의할 점

소득 상승의 경우

청년 전세대출은 다행히 대출 연장 시에는 연소득 외벌이 3천500만 원, 맞벌이 5천만 원이라는 소득제한 요건을 따지지 않습니다. 

 

대출 연장 시기

대출 연장은 만기 30일 전부터  1주일 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특히 대출받은 은행의 담당 직원이 직접 연장 의사를 묻습니다.

 

연장 절차

연장 절차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특히 은행 직원이 연장을 위한 필요서류, 절차에 대해서 카톡으로 친절하게 안내를 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만 잘 챙겨서 가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것보다, 담당 직원과 상의해서 연장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똑똑한 방법입니다.

 

결론

여기까지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알아보았습니다. 연장, 서류 등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챙겨보아야 할 정도로 유익한 내용이니 반드시 내용을 읽어보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