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입신고 하는법, 미뤘다간 큰일납니다.

by 지식 여신 2022. 7. 18.
반응형

전입신고하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이사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전입신고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정말 큰 손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전입신고 하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준비해 보겠습니다.

 

전입신고를 제때 하지 않으면 법원 경매 등으로 인해 전세보증금을 모두 잃어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입신고 하는법

전입신고해야 하는 이유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는 법은 정말 간단한 절차지만, 전입신고의 확정일자에 따라서 은행 등 채권자보다 순위가 밀리는 경우, 전셋집이 법원 경매에 넘어가게 되는 경우 전세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반드시 받아두셔야 하며, 전입신고와 함께 실제 거주, 확정일자를 받아두시면 내 전셋집이 경매, 또는 가압류가 된다고 하더라도 우선변제권을 갖게 되어 내 전세보증금을 날리게 될 위험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입신고는 귀찮다고 미룰 것이 아니며 반드시 해 두어서 확정일자까지 받아두셔야 합니다.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받는 법

전입신고는 쉽게 말하면 ‘저 여기에 이사 왔으니 알고 계세요’라고 국가 행정관청에 말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를 함께 받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역시 전입 대상인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와 함께 확정일자를 받는 것입니다.

 

전입신고와 함께 확정일자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고, 단 한 번의 방문으로 손쉽게 끝낼 수 있는 방법인 만큼,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 전입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주민센터 전입신고 확정일자 필요서류와 준비물

전입신고서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는 전입신고서입니다. 이 서류는 주민센터에 항상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준비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신분증, 임대차 계약서

또한 전입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입신고를 할 때 확정일자도 함께 받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서도 들고 오셔야 합니다.

 

문서 작성

인터넷으로 전입신고하는 법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것은 주민센터에서 직접 처리하는 것보다 간단하지는 않지만,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사랑받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정부 24 홈페이지 방문

우선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 2. 전입신고

이 중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전입신고를 눌러주면 됩니다.

 

Step 3. 민원내용 확인, 본인인증

민원 내용을 확인하여 신청하기를 누른 후,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비회원 신청의 경우에도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주셔야 불편함이 없습니다.

 

Step 4. 연락처, 전입 사유 입력

그 후, 신청인의 연락처를 입력하고, 전입 사유를 선택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 당연히 이전에 거주하던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내용에 이전 거주 장소를 기입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 줍니다.

 

Step 5. 발급

위의 내용들을 모두 입력한 뒤에 입력완료를 누르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주 해보지 않으면 복잡할 수 있지만, 그리 어려운 과정은 아니었을 겁니다.

 

결론

여기까지, 주민센터와 정부 24를 통해 전입신고 하는법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