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폰 단점, 7가지 중 특히 이것이 가장 큽니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12-28
반응형

알뜰폰 단점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속칭 알뜰폰, 정식명칭 별정통신사 사용을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늘고 있습니다.

저도 통신요금 7만 원 가까이 나왔는데 아내의 권유로 바꾸어 월 2만 원 정도로 바꿨는데 데이터, 통화대단히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단점들이 있으므로, 어떤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추천을 원하신다면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단점

알뜰폰 단점

 

알뜰폰 단점, 크게 7가지로 볼 수 있어요.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고 결합할인이 부족하며 멤버십 서비스가 약하다는 점,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이 어렵고,  해외로밍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위치추적이 어렵고 애플워치와 태블릿 등 요금제가 별로 없다는 점이죠. 이 부분을 확실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센터 연결 문제

 

알뜰폰 단점가장 큰 문제부터 짚고 넘어갑시다.

알뜰폰의 저렴한 요금은 훌륭하지만, 그만큼 고객센터를 작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금제 해지, 분실신고, 해외로밍 신청 등 문의를 할 일이 생길 수 있어요. 작은 고객센터는 알뜰폰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짜증 나는 일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갖춘 알뜰폰 사업자도 거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큰 단점입니다.

 

저도 처음 알뜰폰 가입할 때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워서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어 가입했습니다.

가입 후에는 고객센터 연락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고객센터 빠르게 연결하는 팁

 

알뜰폰 고객센터 연결 빠르게 하는 팁입니다. 통상적으로 오전 9시에 고객센터를 열고 있어요.

네이버시계로 9시 땡 하자마자 전화하는 방법이 빠르다고 합니다.

 

결합할인 부족

 

기본적인 요금이 저렴하지만, 3대 통신사는 인터넷, TV 결합상품과 가족 결합상품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지는데, 알뜰폰의 경우는 결합할인이 거의 없습니다.

 

참고로, LG U+망 알뜰폰은 결합할인 제품이 있습니다. 최대 43만 원 상품권과 인터넷 요금 월 13,200원 할인이 됩니다.

또 인터넷/TV요금 7% 추가 할인으로 3년간 최대 11만 원 할인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밖에도 여러 가지 혜택이 있으니, 결합상품을 고려하시는 분은 확인해 보셔야겠습니다.

 

멤버십 서비스 부족

 

알뜰폰은 멤버십 서비스가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특히 3대 통신사의 경우, 무료 영화티켓 등 괜찮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 비해 알뜰폰은 멤버십 서비스가 약한 편이죠.

다만 저는 3대 통신사의 비싼 가격을 생각하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 어려움

 

알뜰폰에서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이 조금 어렵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NFC 지원이 되는 유심을 신청해야만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몰랐기 때문에 NFC 지원되는 유심을 받지 못했어요.

일반 결제기능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교통카드는 T머니 카드를 들고 다닙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는 상당히 편리하기 때문에,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꼭 NFC 지원 유심을 발급받으세요.

 

 

 

해외로밍 요금제 부족

 

대부분의 알뜰폰이 해외로밍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전화를 사용할 일이 없는 분이라면, 도시락 같은 현지 데이터요금 유심칩으로 사용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터지지 않는 환경에서 전화, 문자가 안 되는 것은 굉장히 불편합니다.

 

갑작스럽게 비행기가 결항, 지연, 게이트변경이 되었는데 그 시간에 택시를 타고 이동 중이라면? 현장 도착해서 굉장한 불편을 겪을 수 있겠죠.

 

다행스럽게도, 알뜰폰 사업자 중에서 해외 로밍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알뜰폰은 기간이 따로 없기 때문에, 로밍을 제공하는 회사로 옮기면 그만입니다.

 

위치추적 문제

 

알뜰폰 단점, 위치추적 문제입니다. 올해 8월 1일, 울산에서 끔찍한 일이 있었습니다.

채팅 앱으로 만난 남성에게 흉기로 살해 위기에 처한 여성이 112에 신고를 했지만 위치추적이 안되었어요.

현장을 찾아냈을 때는 이미 늦은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긴급신고 업무를 담당하는 지인에게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아래부터는 지인과의 대화를 통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112,119에 긴급신고를 하면 실종신고, 또는 상황이 급박하고 위험한 경우라고 판단되는 경우 위치추적을 합니다.

위치추적 방식은 GPS, wifi, 그리고 기지국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GPS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경험상 GPS는 위치가 굉장히 정확해서 반경 5m 이내로 추적이 됩니다.

건물로 따지면 “층수는 알 수 없지만 정확히 그 건물, 또는 그 주변 도로”로 특정이 됩니다.

 

  • wifi

wifi는 통상적으로는 15~20m 정도로 추적이 됩니다.

옆 건물에서 잡히는 경우도 있기에 “그 건물, 또는 반경 10m 이내에 있는 건물” 정도로 추적이 됩니다.

 

  • 기지국

기지국은 한 점을 중심으로 400m~800m 정도의 원을 그려야 하며, 특정 기지국의 경우 2km 반경까지도 검색이 됩니다.

따라서, 기지국으로는 경찰, 소방의 수색이 불가능하며 그냥 “아, 해운대구에 있구나, 종로구에 있구나”

이 정도만 알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 통신수사

필요한 경우 통신수사를 의뢰, 통상 15~20분 내로 통신사의 협조를 받아 휴대폰 주인의 인적사항, 집 주소 등을 조회해서 탐문수색을 합니다.

 

알뜰폰, 왜 문제가 되나

 

알뜰폰의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1. GPS, Wifi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없습니다. 통신 3사는 GPS, 와이파이 위치를 추적하는 시스템이 있으나, 알뜰폰은 현재 불가능합니다.
  2. 야간, 주말에는 통신수사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탐문수색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뉴스는 사건이 발생한 112 신고를 위주로 기사를 작성했지만, 지인의 생각은 조금 달랐습니다.

119 구급신고에서 문제가 터질 가능성이 훨씬 많다는 거예요.

특히 심장질환 등 갑작스러운 구급신고가 필요한 사람, 또는 등산을 많이 다니는 사람.

이런 사람은 알뜰폰을 사용하는 것이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등산객의 경우, 실족사고가 발생하면 넓은 산 하나가 통째로 기지국 위치입니다.

기지국 위치로는 "이 사람이 설악산에 있구나"  정도밖에 알 수 없습니다. 

 

반면, GPS를 이용하면 "이 사람이 대청봉의 등산객 쉼터 500m 아래 바위 근처에 있겠구나"라고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로하신 부모님에게는 알뜰폰을 추천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알뜰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해결방법

 

해결방법으로는 112,119 구급신고 앱을 설치하면 전원버튼을 연속해서 누르는 방법으로 알뜰폰 위치를 112,119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위급한 상황에서는 이것도 어려울 수 있지만, 최소한의 수단은 갖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태블릿, 워치 요금제 문제

 

태블릿, 워치 등 요금제 문제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도 데이터 쉐어링, 테더링과 핫스폿 기능으로 태블릿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 무제한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테더링으로 태블릿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요금제는 테더링과 핫스팟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려는 알뜰폰 요금제가 지원을 하는지 알아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태블릿만 따로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헬로모바일, KT M 모바일 등 태블릿 요금제가 개설되고 있으니, 이것을 알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애플워치 등 워치는 테더링으로는 사용이 아예 불가능하고 전용 요금제를 따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현재 리브엠에서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 후기는 요금제가 꽤 불편하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고객센터가 단점이라고 하네요. 이용 시 고려해야겠습니다.

 

잘못 알려진 단점

잘못 알려진 단점으로 통화품질본인인증 문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화품질 문제

통화품질 문제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서울에서 사용을 하고 있고 지금까지 통화품질 문제로 불편을 겪은 적은 없었으며, 데이터사용 시에도 큰 불편을 겪지 않았습니다.

알뜰폰 사업자가 사용 중인 통신망은 통신 3사의 망과 동일하며, 특별히 알뜰폰이라고 해서 품질이 낮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잘못 알려진 정보입니다.

 

본인인증 문제

알뜰폰 본인인증,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제가 사용해본 바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PASS, 전화인증, 문자인증, 카카오톡 인증 등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문제를 겪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으며, 이것도 잘못 알려진 편견으로 생각됩니다.

 

정리

여기까지 알뜰폰 단점 알아보았습니다.

고객센터, 위치추적과 로밍 문제는 신중히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그러나, 내가 이 부분을 감내할 수 있다면 충분히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알뜰폰 사용을 고민하고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