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확실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08-04
반응형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는 은행용으로 사용하는 금융인증서와는 달리, 인터넷 청약, 보험, 증권 등 모든 업무에 사용이 가능한 공인인증서를 말합니다. 특수한 업무를 할 때에는 범용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범용공인인증서 하나 정도는 시간이 있으실 때 만들어두시는 것이 유용합니다.

 

은행업무 등에 사용되는 공동인증서를 받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인터넷으로 공동 인증서 다운로드하기

 

목차 보기

     

     

    범용 공인인증서 개념

     

    범용인증서와 공동 인증서의 차이

     

    공동 인증서란,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에서도 발급하는 인증서로서, 민원24 등 각종 관공서 로그인, 개인인증 시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입니다.

     

    범용인증서는 이 공동 인증서와는 다르게, 각종 전자입찰과 금융업무, 세금계산서 발행과 전자계약 등 특수업무에도 사용이 되는 인증서로서, 주로 은행과 민원 필요시 사용하는 공동 인증서와의 차이가 있습니다.

     

    범용 개인인증서와 범용 사업자인증서의 차이

     

    범용 공인인증서는 개인인증서사업자인증서로 나뉘어 있으며, 사업자의 공동 인증서는 전자입찰과 전자계약 등, 개인용 사용과는 업무범위에서 차이가 납니다. 특히 법인,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단순한 개인으로서 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사업자로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용이 1010만 원으로 비쌈에도 불구하고 사용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방법, 없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없습니다. 현재 구글 검색상으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하는 블로그의 내용들은 전부 금융인증서에 관한 내용입니다. 각종 사업 등으로 바쁜 분들이 많은데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이 없으므로, 이에 따라 외국에 살고 계신,, 재외국민 분들은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을 때 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차근차근 그림과 함께 설명을 드리도록 할 테니, 창을 띄워서 함께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정보인증 접속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의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접속됩니다.

     

    한국정보인증 바로가기

     

     

    개인/법인 선택

     

    화면의 아래쪽에 보시면 주황색으로 개인이 적혀있으며, 하늘색은 법인의 경우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범용 공인인증서가 어떤 것인지 확인을 하고 클릭해 줍니다. 저는 개인을 선택했습니다.

     

    1년/3년 선택

     

    내가 몇 년짜리 공인인증서를 구매할 것인지 생각하고 클릭해 줍니다. 갱신은 매년 새로 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은 것을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3년을 선택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3년을 선택한다고 하여 추가 할인이 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잘 선택해 줍시다.

     

    바로 신청 버튼 클릭

     

    바로신청 버튼을 클릭해서 앞으로 진행해 줍니다. 크게 신경 쓰실 부분은 없습니다.

     

    약관 동의

     

    저처럼 모두 동의를 하셔도 되며, 마지막 오른쪽 아래 페이지는 개인 홍보 마케팅 수신동의입니다. 이 부분은 가급적 제외를 해 주셔야 불필요한 스팸 전화가 많이 오지 않습니다.

     

    본사, 기업은행, 우체국 방문 선택

     

    앞서 말씀드린 대로,, 범용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직접 서류 제출을 위해 본사/기업은행/우체국 중 한 곳을 방문을 하셔야 하므로, 편하신 곳을 찾아서 방문을 해 줍니다.

     

    신청정보 기재

     

    신청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해 줍니다. 엔터를 누르고 다시 집 주소 등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결제정보 입력

     

    다 하셨으면 이제 결제정보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4000원이라고 써놓고선VAT 별도로 치사하게 결국 4400원을 받는군요. 우선 결제하기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위에는 신청번호가 나와있습니다.(모자이크) 그러나, 아직 결제가 완료된 것은 아니에요..

     

     

    아래로 가서 결제하기를 눌러주고, 결제 가능한 방법을 선택하여 결제해 줍니다.

     

    기관 방문, 필요서류

     

    결제가 되었다면 거의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신청서를 출력하셨나요? 신청서 출력 후에는 신청서를 출력해서 날인(도장)을 해야 합니다..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신청(대리인 방문시 접수 및 발급 불가)
    개인 미성년자
    공동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날인 필수)
    ② 식별 가능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앞면 사본 1부(원본지참)
    ※ 반드시 신청자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며, 대리인 접수 및 발급은 불가함
    ① 공동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본인 날인 및 법정대리인 날인 필수)
    ② 법정대리인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원본 1부
    ③ 식별 가능한 본인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학생증, 국가공인자격증 등)
    ④ 식별 가능한 법정 대리인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원본지참)

     

    기관을 방문하여 신분증과 함께 서류를 제출하면 등록번호가 적혀있는 공인인증서비스 신청 접수증을 받게 됩니다.

     

    이 접수증을 들고 다시 홈페이지로 접속해 봅시다.

     

    발급 탭 클릭

     

    아까는 신청 탭에서 모든 작업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발급 탭을 눌러봅시다. 발급탭을 누르면 신청 접수증에 적혀있는 등록번호를 적으라고 합니다. 여기서 등록번호를 적어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결론

     

    여기까지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잘 따라오셨나요? 범용 공인인증서는 기관을 한번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모든 공인인증서 종류 중에서도 발급받는 방법이 가장 까다로운 인증서입니다. 하시는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동 인증서 다운로드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