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09-23
반응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환급금 조회를 통해 미리 확인해보면 내가 받을 수 있는 환급 금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는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바탕으로 연말정산을 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그러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손택스에서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급금 계산기

 

손택스가 무엇인가요?

손택스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홈택스 시스템 모바일 버전입니다. 손안에 들어와 있는 홈택스, 그래서 손택스라고 하는데 조금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홈택스 모바일이라고 이름을 짓는 것이 혼란을 적게 줄 수 있는 이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 대해서 엄밀히 말씀드리면, 내가 받을 환급금을 정확히 조회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말정산 결과를 미리 알아본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맞을 것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얼마 받을 수 있나요

홈택스, 손택스를 통해서 ‘편리한 연말정산’을 사용하여 미리 내가 받을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으로 계산되는 경우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로 계산되면 초과분에 대해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Step 1. 어플 설치

일단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홈택스‘ 혹은 ‘손택스‘ 검색해서 앱을 설치를 해 줍니다.

 

Step 2.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1. 앱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2. 그다음, 연말정산서비스를 선택해 줍니다.
  3. 그러면 하위 메뉴가 뜹니다.
  4. 하위 메뉴 중에서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선택합니다.

Step 3. 소득 세액공제 자료조회

  1.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화면에서, 모든 항목별 조회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 공제신고서 불러오기를 눌러주거나,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4. 이제 계산결과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잘 되셨나요? 이제 위의 계산 결과가 예상세액 결과 화면으로 나오게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날짜 어떻게 될까요?

연말정산 환급금의 지급일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매달 말일에 급여를 지급하는 회사는 2월 말일에 환급금이 반영된 급여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그 이후 지급하는 회사라면 3월 중으로 지급이 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역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각 회사의 정책에 따라서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이 달라지게 되므로, 자신이 재직 중인 회사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결론

여기까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연말정산 환급에 대해서 정부기관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행안부 위택스 환급금 간단조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