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복혈당 낮추기 방법, 1분만에 알아봅시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07-26
반응형

공복혈당 관리

 

공복혈당 낮추기,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혈당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아침의 공복에는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데, 이것은 새벽에 분비되는 코티졸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 때문입니다. 공복혈당은 자연스럽게 올라가지만, 최대한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혈당 때문에 고민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귀리 요거트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 법

 

 

목차 보기

 


공복혈당 정상수치, 혈당수치표

당뇨는 먹고 싶은 것을 먹지 못하게 하고, 계속해서 관리를 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항상 내가 정상수치 범위에 있는지 항상 체크를 해줘야 하는 불편함까지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는 금식을 했다고 하더라도 수치가 어느 정도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혈당 수치표 -정상수치 (혈당수치 70~100 사이)

혈당이 70~100 사이를 정상수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정상 수치가 상당히 낮은 편이어서 당황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도 110 정도면 그렇게 높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정상수치는 넘어선 수치입니다.

 


공복혈당 장애 의심(혈당 수치 101~125 사이)

공복혈당이 101. 105, 110, 120 등 110부터 125 사이는 공복혈당 장애 의심입니다. 확실하게 당뇨병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주의 깊게 관리를 해 주어야 하는 정도의 수치입니다.


당뇨병 의심(126 이상)

공복혈당이 130, 140, 150, 200, 300 등 126 이상의 수치가 나오고 계신다면, 굉장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 의심되는 만큼,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여 의시의 진단이 필요한 수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혈당관리

혈당은 계속해서 관리를 해 주어야 하는 어렵고도 긴 작업입니다. 처음 혈당관리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 혈당 측정시간, 혈당측정기, 공복혈당 낮추기 방법 등을 자세하게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혈당 측정시간

혈당 측정은 최소한 보름(15일)에 한번 정도, 하루에 공복과 식후 2시간을 전후하여 측정을 해서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당뇨병 진단을 받으셨거나, 공복혈당 장애 의심 등 혈당에 대해서 문제가 발견이 되었다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혈당은 식후 1~2시간 후에 가장 혈당이 많이 오르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하여 측정시간을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제1형 당뇨인은 인슐린 분비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인슐린 투여방법이 혈당을 좌우하게 됩니다. 개인이 처한 상황마다 다른 점이 있는 만큼, 담당 의사의 조언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혈당측정기 추천

혈당측정기의 선택 기준에는 사람마다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크게 1. 가격 2. 정확도 3. 채혈량 4. 블루투스 등 혈당관리 기능, 기타 부가기능 등이 있습니다.

 

혈당을 관리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변의 사용자와 함께 확인해서 추천받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시겠지만, 제가 직접 여러 가지 제품을 다 써본 것이 아니다 보니, 직접 다양한 혈당측정기를 써보고 리뷰를 한 글이 있어서 이 글을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다나와 혈당측정기 추천 리뷰


당뇨에 좋은 음식

혈당 낮추는 음식

혈당을 낮추는 음식들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들입니다. 단, 혈당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과식을 해서는 안됩니다. 천천히 오를 뿐이지, 혈당을 올리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코끼리가 고기를 먹어서 덩치가 큰 게 아닙니다. 풀만 먹었는데도 워낙 많이 먹어서 덩치가 큰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당 지수(GI)가 낮은 음식들이며 미역 같은 해조류, 녹조류, 두유나 아몬드, 저지방 우유, 토마토, 오이 등이 있습니다.

 

저는 최근 체중관리를 위해 귀리요구르트를 먹고 있는데, 제가 먹고 있는 식단에서 이 포함되어 있으니,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꿀을 넣어도 될지 확인을 해 보신 뒤에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리 요구르트 맛있게 먹는 법

 

맛있고 건강한 귀리 요거트


혈당 낮추는 운동

허벅지 운동

혈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허벅지와 엉덩이입니다. 이 부위의 근육이 가장 큰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스쾃 운동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저는 절에서 수행으로 하는 108배 운동을 더 추천드립니다.

 

108배 절운동

이 108배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종교적인 이유와는 무관합니다. 몸에 굉장히 좋은 전신운동이며, 특히 허벅지 근육과 엉덩이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고소영 배우도 이 운동을 통해 살을 뺐다고 하는데요, 특히 108배 특유의 허벅지 자극과 유산소 효과, 그리고 전신 경락의 자극은 고혈압과 당뇨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하고 계신 분들께는 108배 운동을 꼭 추천드립니다.


결론

여기까지 공복혈당을 낮추는 방법혈당에 좋은 운동, 음식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보다 전문적인 의견을 보고 싶으시다면,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신 이승남 원장님의 글을 공유드립니다.

 

이승남 원장님 당뇨 칼럼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