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 1분 총정리

by 지식 여신 2022. 7. 27.
반응형

굴착기 사진

2022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 알아보겠습니다. 굴착기, 혹은 굴삭기건설현장에서 토목공사를 위해서 사용되는, 일반인들이 흔히 ‘포클레인’이라고 부르는 건설기계를 말합니다. 현장에서는 굴삭기라는 이름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 건설현장에서 언제나 대우를 받는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시험을 알아보겠습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시험필기, 실기 시험 등 상세내용을 알아봅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접수처 바로가기

 

목차 보기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이란?

    굴착기 운전기능사는 건설기계인 굴착기를 운전하고, 취급하기 위해서 따야 하는 기능사 자격을 말합니다. 일반인들은 운전면허처럼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따는 줄로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건설기계이기 때문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험 내용에는 알아야 하는 전문지식을 포함한 필기시험, 그리고 S자 왕복이나 구덩이 파기 등이 이루어진 실기 시험을 보게 됩니다. 3톤 미만의 굴착기시험을 치지 않고 중장비학원에서 이론과 실습교육을 수료하고, 건설기계조종사면허 발급기관에 가서 면허를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시험은 매월 2회 가량을 실시하고 있으며, 접수처 홈페이지에 공고되어 있는 시험날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접수처 바로가기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

    필기시험

    필기시험객관식 4지선다 60문항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제한시간은 60분입니다. 통상적으로 그리 어려운 시험이 아니라는 평이 지배적이며, 인터넷의 탈락 후기들을 보면 대부분 제대로 한 번도 공부를 안 해보고 시험을 쳤다가 탈락했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음먹고 공부를 했는데 떨어졌다고 하는 후기들은 거의 없으며, 요약본 한 번에 기출문제만 계속 보아도 무난하게 합격하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와 거의 비슷하다는 평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따로 문제집을 사지 않아도 공부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기출문제은행을 첨부해 두었으니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 기출문제 무료로 받기

     


    실기시험

    실기시험주행시험 25점, 굴착시험 75점으로 총 100점이며, 하나라도 0점이 되면 자동 탈락하게 됩니다.

     


    주행시험

    주행시험S자 코스를 왕복해서 2분 안에 통과를 해야하는데요, 운전면허 시험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굴착기의 시야 반경이 상당히 좁은 편이고, 폭이 넓어서 선을 침범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는 것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초보자분은 탈락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굴착 시험

    굴착 시험은 한쪽 구덩이에서 반대쪽 구덩이로 흙을 4회 이상 퍼 옮기고,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그 후 버켓을 구덩이 위에다가 내려놓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중간에 줄을 매달아 놓는데, 그 줄을 건드리거나 퍼올린 흙의 양이 너무 적으면 실격이 되게 됩니다. 흙 양이 상당히 중요한 편인데, 이 흙의 양을 고봉밥 만들 듯이 많이 펄수 록 오히려 점수를 높게 받기 때문에 이런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토목공사 전에 반드시 굴착기가 필요하다.

     


    결론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은 건설경기가 좋지 않아도 갖고만 있어도 좋은 자격증입니다. 이 시험의 합격률은 필기, 실기 각각 약 50%가 조금 안 되는 수준의 시험인데요, 필기시험은 제가 첨부해드린 홈페이지를 참조해서 문제를 조금만 풀어보아도 충분히 합격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필기시험 기출문제 무료로 받기

     

    문제는 실기인데, 실기는 학원을 찾아서 빠른 시간 안에 반복적으로 연습과 실습을 반복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포클레인 기사는 본인이 얼마나 일을 잘하느냐에 따라서 연봉 1억을 넘나드는 고급인력입니다. 꼭 도전하셔서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