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뱅크 공동인증서 발급, 3분이면 OK (2022.7.22.)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07-22
반응형

카카오, 네이버에서 간편하게 공동인증서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뱅크편리함예쁜 카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카카오톡 앱에서 다른 은행 어플보다도 간편하게 공동인증서까지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카카오뱅크로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저도 글 작성을 위해서 2022년 7월 22일 기준으로 발급되어있던 공동인증서를 삭제하고 새로 발급받아 보았습니다.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카카오뱅크 다운로드하기

 

1분 만에 NH농협 계좌 개설

 

목차 보기


카카오뱅크 공동인증서 개요

많고 많은 인증서들, 다 뭐지?

예전에는 공인인증서 하나만 있었는데, 최근에는 여러 가지 인증서들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로 바뀌고, 간편인증서금융인증서라는 것이 새로 생기면서 여러 가지 인증서에 대해서 궁금증이 많이 생깁니다.

 

저의 경우에는 평소 공동인증서를 하나 발급을 받아 갖고 있고, 다른 인증서가 필요할 때에는 그때그때 발급받아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공동인증서와 공인인증서 차이

공인인증서가 익숙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예전에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갱신해서 사용을 하실 수는 있고 지금은 새로 발급받으면 공동인증서로 발급을 받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는 은행 이체업무 등의 업무에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와 범용인증서 차이

공동인증서범용인증서는 일단 사용범위에서 차이가 납니다. 공동 인증서는 은행업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범용인증서은행업무뿐만 아니라 금융업무 전반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자계약 등 여러 가지 업무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식 증권거래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증권사 어플에서 범용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범용인증서 발급은 연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한국정보인증 등 특정한 곳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https://www.signgate.com/main.sg

 


간편인증서

간편 인증서는 국세청 홈택스, 민원 24, 국민신문고 등 국가 정부 사이트에서 연말정산 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인증서, 삼성 패스, KB 모바일 인증서 등이 있다면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초기 설정하는 것이 조금 부담스럽긴 하지만,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발급이 간편하며 한번 인증을 해 두면 유효기간이 길기 때문에 점점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카카오 뱅크 개인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이제 카카오뱅크 개인 공동인증서 발급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과 연계해서 생체인증, PIN 번호 등을 이용해서 쓸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때마다 긴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순서

우선 휴대폰의 카카오톡을 실행합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없으시죠?


1. 오른쪽 아래의 점 세개를 눌러주세요

1. 카카오톡의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점세개가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인증서 상단의 인증서를 클립합니다.

2. 오른쪽 상단에 인증서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이 글자를 클릭합니다.


3. 오른쪽 상단의 발급을 눌러줍니다.

3. 어두운 화면입니다. 상단에 보시면 발급이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이 글자를 클릭해 줍니다.

 

4. 이다음부터는 보안 화면이라 캡처가 불가능합니다. 휴대폰 인증을 위해서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요청을 누른 후, 문자가 발송된 것을 확인하고 인증번호 6자리 숫자를 입력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5. 본인 확인 약관이 나옵니다. 필수사항을 모두 동의하고 계속합니다.

6. 휴대폰 인증을 확인한 후, 계좌 확인 단계로 넘어갑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은행계좌번호를 입력하신 후, 인증 요청을 하면 내 계좌로 1원이 입금됩니다.

7.1원이 입금되었나요? 입금자의 이름 4글자가 와 있을 겁니다. 저는 마른가을이었습니다. 이 4글자를 확인하고, 확인한 입금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8.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안전한 비밀번호는 숫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야 안전하다고 뜹니다.

9. 인증서 발급이 되었다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결론

여기까지, 카카오 뱅크 공동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순서대로 하면 쉽게 넘어가는 만큼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셨을 겁니다. 쉽게 넘어가기 위해서는 은행을 통해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1분 만에 NH농협 입출금통장 개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