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증 재발급, 5분만에 하는 방법 알아봅시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12-24
반응형

운전면허증 재발급, 상당히 큰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운전면허 시험장을 찾아가 바로 재발급받는 것인데요, 바쁜 직장인들은 새로 발급받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죠? 여러 가지 방법들을 한꺼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 방법, 경찰서 방문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을 추천합니다. 당일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 발급 방법

 

우선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입력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운전면허발급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확인란이 있습니다. 여기를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어서 실명인증 창이 뜨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통신사 선택(본인 명의 휴대폰) → 약관동의 → 보안문자입력 → 전화번호 입력→확인 버튼을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운전면허 정보 조회창이 뜨면 현재 소지하고 있는 면허 종류를 선택한 뒤 수령방법을 고르면 됩니다.

참고로 등기우편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의 집이나 회사 등으로 배송받을 수 있으니 편리하지만, 수수료 3,100원이 추가됩니다. 

경찰서 재발급 방법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근처 경찰서 민원실에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보통 3일에서 1주일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준비물은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혹은 휴대폰 소액결제로만 결제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도록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시험장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재발급 받는 경우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을 해서 재발급 신청서를 발급합니다. 분실로 인한 재발급인 경우, 신청사유에 분실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을 받는 경우, 신분증과 함께 재발급 수수료 6천 원이 필요하고, 사진은 추가로 필요하지 않지만 사진을 바꾸고 싶으신 경우 사진이 한 장 필요합니다. 면허시험장 내에도 즉석 사진기가 있지만 사진 퀄리티가 굉장히 낮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접수를 하고 기다리면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 15분정도 걸렸는데, 혼잡도에 따라서 10분에서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명후 운전면허증 재발급 하신 분의 후기

지난 8월 초 내 이름을 개명하는 큰 사건이 일어났다. 그동안 써왔던 한자이름 대신 한글이름으로 바꾸기로 결심했던 것이다. 인생 2막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마음으로 새 출발하자는 의미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한문이라는 문자 자체가 너무 어렵고 생소했기 때문이었다.


물론 순우리말이기 때문에 더욱 정감이 가기도 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각종 서류상 기재된 이름을 모두 바꿔야 했기 때문이다. 주민등록증이야 사진만 바꾸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었지만 면허증 같은 경우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만 신청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귀찮은 나머지 차일피일 미루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경찰청으로부터 한통의 우편물을 받게 된다. 바로 갱신기간이 만료되어 과태료 부과 대상자가 되었다는 통지서였다. 부랴부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다행히 기간만료 후 1년 이내라면 과태료 3만 원만 납부하면 된다고 한다. 또한 굳이 관할 경찰서 민원실 또는 시험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도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때마침 나도 곧 서울 출장 일정이 잡혀있던 터라 올라가는 길에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 들러 기존 면허증을 반납하고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기로 했다. 일단 나처럼 개명하신 분들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휴대폰으로 인증을 거쳐야 발급이 가능하다.


드디어 모든 준비를 마치고 운전면허시험장 입구에 들어섰다. 평일 오전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대기인원이 많아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


마침내 차례가 되자 창구 직원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했더니 친절하게도 안내문을 건네주었다. 내용인즉슨 신청서 작성 시 유의사항이었는데 크게 어려운 건 없었다.


다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었다.


첫째, 영문 성명 표기법(여권 기준)
우선 영문성명 표기는 여권상의 영문명과 동일하게 기입해야 하며 만약 다를 경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불가하다고 한다.

둘째, 재발급 사유
우선 영문성명 표기는 여권상의 영문명과 동일하게 기입해야 하며 만약 다를 경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불가하다고 한다.

셋째, 수령방법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은 직접수령 및 등기우편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대리인 수령시 위임장과 함께 접수자 신분증 사본 제출이 필요하므로 미리 챙겨가는 게 좋다.

아무튼 우여곡절 끝에 무사히 업무를 마칠 수 있었고 곧바로 근처 우체국에 들러 등기우편 발송까지 완료했다. 이제 남은 건 기다리는 일뿐이다. 부디 아무 탈 없이 잘 도착하길 바랄 뿐이다.

결론

여기까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도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