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기부등본열람 무료로 하는 법, 3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08-01
반응형

등기부등본열람 무료로 하는 법, 각종 열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은 주로 부동산 매매, 임대계약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특히 공인중개사 분들과 새로 집을 구하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오프라인, 인터넷등기소에서 열람 시 700원, 발급 시 1000원이 드는 문제가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등기부등본열람 무료로 하는 곳✋
닥집 바로가기 🟥
집파인 바로가기🟨
아실 바로가기🟩

 

목차 보기

     

    등기부등본 의미

     

    등기부등본이 뭐예요?

     

    등기부부동산 등에 관한 권리관계가 적힌 문서를 말합니다.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임대계약을 맺을 때, 내 계약 상황과 다른 사람의 계약 상황을 열람하고, 내 확정일자 등 권리관계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서류입니다.

     

    등기부의 종류

     

    등기부 등본에서 특히 잘 보아야 하는 것은 부동산 구분입니다. 일반적인 주택은 토지와 건물로 나뉘어서 권리관계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토지 등기부와 건물 등기부를 별도로 보게 됩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등 여러 건물이 함께 붙어있는 경우에는 이 둘을 합쳐서 집합건물 등기부로 작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헷갈리시지 말아야 겠습니다.

     

    등기부등본 오프라인 열람방법

     

    우선 등기부등본을 오프라인에서 열람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은 법원 소속의 등기소에서 관리를 합니다. 따라서 주무부서는 지방법원 소속의 등기소이며, 원칙적으로는 동 주민센터 등에서 등기를 관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좀 더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위해서 동 주민센터 등에 설치된 민원 24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등기부를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발급받는 것도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구축되기 전에는 주민센터에서는 발급받을 수 없어 등기소를 찾아가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기도 했습니다.

     

    오프라인 등기부등본 열람

     

    관할 등기소 찾기

     

     

    가까운 등기소 검색을 하시려면 위 버튼을 눌러서 내가 있는 곳 근처의 등기소를 찾아 방문,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순히 등기부등본을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등기부의 기재 내용을 바꿔야 할 필요성이 있으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 등기부등본 열람을 하시려면, 인근 주민센터, 구청 등 민원 24 무인발급기가 설치된 장소를 찾아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1,000원의 요금이 발생하며, 현금으로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으시려면 미리 현금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인발급기마다 운영 시간이 다르므로, 미리 설치장소와 운영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찾기

     

     

    등기부등본 온라인 열람방법

     

    다음은 등기부등본 온라인 열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무인민원발급기나 등기소를 찾아가서 발급을 받는 것은 손쉬운 방법이지만, 온라인으로 열람하는 것이 시간효율로 볼 때는 훨씬 간편한 방법입니다. 등기부등본을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과 특징을 알려드립니다.

     

    법원 인터넷 등기소

    http://www.iros.go.kr/PMainJ.jsp

     

     

    대한민국 법원이 운영하는 인터넷 등기소입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시 700원, 등기부등본 발급 시 1000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국가가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신뢰성을 갖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부동산 계약이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최종적으로 국가기관의 문서인 이곳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로 하는 법

     

    온라인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달집 https://doczip.kr/

     

    닥집은 무료로 건물 소유주의 정보, 대출정보, 불법건축물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입니다. 이곳은 등기부등본 열람을 신규 가입자에 한해 총 3회의 무료 조회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많은 물건을 계속해서 검색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관심 있는 물건이나 매매 대상인 부동산을 미리 한번 확인해 볼 때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모바일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집파인 https://zibfine.com/

     

    집파인부동산 권리정보 모바일 어플입니다. 이 어플의 장점은 내가 등록해놓은 물건의 등기부등본 변동 알람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내가 계약하려는 집의 확정일자를 해 두었는데, 매매당일 갑자기 그 부동산에 채권을 발생시키는 부동산 사기가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서 내 권리를 안전하게 지키고, 등기부등본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실 https://asil.kr/

     

    아실 어플은 부동산 권리정보로 상당히 유명한 어플입니다. 아쉬운 점은 최근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제공하는 폭이 좁아졌습니다. 다행히 경매 물건에 대한 등기정보는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 경매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결론

     

    여기까지 등기부등본 열람 무료로 하는 법오프라인 열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등기부 열람을 통해 소중한 내 권리를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