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복혈당 정상수치, 나는 안전할까?

바로가는 방법 발행일 : 2022-11-27
반응형

공복혈당 정상수치 알아보겠습니다. 10월 말까지 건강검진을 완료하고 내용을 확인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어느 정도가 정상치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얼마 전 건강검진을 끝내고 결과가 나왔는데 공복혈당이 100이 나와서 관리가 필요한 수준입니다.

 

 

※ 관련글 목록

 

 

 

공복혈당 수치별 단계

1.공복혈당 정상수치(70~99ml/dl)

공복혈당의 정의부터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리가 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에 내원할 때, 8시간 이상의 금식을 하고 오도록 안내를 받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도 필요한 조치이지만, 혈당검사에서도 정확한 수치를 얻기 위해서 금식을 하고 혈액을 채취하게 됩니다. 공복혈당의 정상수치는 70~99ml/dl 입니다.

 

우리가 결과지를 받았을 때, 이 수치 범위 안에 있다면 안심해도 되겠습니다. 혈당의 수치뿐만 아니라 당화혈색소도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당화혈색소의 정상치4.0~6.0%입니다. 이 범위 내에 들어오지 않고 넘는 수치가 확인된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2. 당뇨병 전 단계(100~125ml/dl)

100~128ml/dl 수치가 나온 경우에는 당뇨병 전 단계라고 합니다. 저는 공복혈당이 100이 나왔는데, 이 수치는 관리가 필요한 수치로서,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직 당뇨병 진단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본격적인 치료가 필요한 단계가 아니지만, 체중관리와 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앞으로 관리를 해 주려고 합니다.

 

3. 당뇨병(126~ml/dl)

126ml 이상의 수치가 나오는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직장인이 자기 관리를 한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지만,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나의 수치가 여기까지 올라가기 전에 공복혈당 정상수치 내로 들어올 수 있도록 관리를 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식습관

그러면 공복혈당 정상수치 범위 안으로 들어오기 위해서,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당장 저도 굉장히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는데요, 뻔한 이야기인 식습관, 체중조절, 운동 등의 이야기를 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식습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뻔한 이야기이지만 결과는 뻔하지 않기 때문에, 이 과정이 조금 고통스럽더라도 나의 생활습관을 바꿔야겠다는 각오를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

 

1) 야채 섭취

우선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토마토에 대한 잘못된 상식 토마토는 채소로 분류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마음껏 먹어도 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토마토는 GI 수치상 딸기, 배 등 과일과 비슷한 30의 GI 수치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도 마음껏 먹어도 되는 식품이 아닙니다. 

추천할만한 야채

양배추 최근 야채의 가격들이 대체로 굉장히 많이 올랐습니다. 다행히 양배추는 그리 인기가 많은 야채가 아니라서 그런지, 급격한 야채값 폭등에도 아직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결혼식 전에 약 3개월간 양배추 + 닭가슴살 + 방울토마토(약 5방울)의 식단을 하루 2끼 먹고, 점심은 일반식을 먹으며 다이어트를 했는데 발사믹 등 소스를 조금씩은 써가면서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95킬로에서 78킬로로 3달 만에 감량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몸도 상당히 가벼워진 느낌이었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식단입니다. 단, 이런 식단의 경우 부족해질 수 있는 각종 무기질을 보충하기 위해서 일반식을 섞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2)통곡물, 견과류, 단백질 섭취

의학 전문 신문사인 코미디 닷컴에서는 통곡물과 견과류, 단백질을 섭취하고 아침을 거르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 당뇨병 전 단계 진단을 받은 후 아침식사로 집에서 만든 요구르트와 귀리 볶은 것, 그리고 견과류 1팩을 섞어서 먹고 있습니다 이 식사의 장점은 우선 만들기 간편하다는 것. 그리고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음식들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이어트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고, 아침을 상쾌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라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오트밀 요구르트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결론

여기까지 공복혈당 정상수치, 그리고 공복혈당 관리를 위한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